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과 스케줄 관리의 중요성

현대적인 스케줄 관리의 약점

완벽한 시간 관리에 있어서 네 가지 약점을 알아보자.

1. 현대인은 스케줄 계획을 세우는 데도 예전보다 더 시간이 없다. 스케줄 관리는 하루를 미리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들며, 더 많은 시간을 포장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을 테크닉에 빼앗겨 버린다.

2. 사람들은 몇 년을 허비하면서도 몇 분을 아끼려 든다. 목표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스케줄만 관리한다면, 잘못된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는 결과만 낳는다. 이렇게 사람들은 가치 없는 일에 을 쏟으며 더 완벽하게 하려 든다. 그것보다도 더 중요하면서도 정말 의미 있는 일을 찾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시간은 대단히 여기면서도, 방향은 소홀히 한다. 대개는 이런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며, 깨닫는다고 해도 너무 늦게 된다.

3.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일이 일을 중단시키는 요인이라 생각한다. 사랑하는 사람조차도 방해 요인으로 생각한다. 이런 현상은 우리가 일정에 얽매여 시달릴 때 당연히 나타나는 결과이다. 우리가 세운 계획이 우리를 도와주어야지, 우리가 그 계획이나 일 정을 위해 존재해서는 안 된다. 목표나 계획, 일정에 스스로 얽매 이는 자는 단지 미래만을 위해 사는 사람이다. 그는 숙명적으로 미래에 가서도 그보다 먼 미래를 위해서만 살게 된다. 그 결과로 인해 그는 결코 순간을 즐길 수 없으며, 한 인간의 가치에 대해서도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점은 무엇보다도 사람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사람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왠지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현대인은 부단히 쫓기면서 바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지루함을 느낀다. 그러나 매순간 을 기회와 선물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시간은 상대적이라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다. 지루함은 순간을 소중히 여기지 못하고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여, 그에 동참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 휴식의 시간, 반추의 시간,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시간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가끔 시간이 그대로 정지한 듯한 순간이 기쁨 일 수 있다. 느리게 지나가는 그 순간에 좀 더 의식적이고 긴밀한 느낌을 경험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들은 휴식을 본질에 대한 고요한 사색의 순간으로 여기고 즐긴다.

주어진 시간에 항상 무엇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때때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대로 있을 수도 있다. 어떤 일을 끊임없이 하는 사람은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으로부터 빗나갈 수 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다만 열심히 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스로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휴식이 필요하다. 가려고 하는 방향에 대해 깊이 생각하기 위해서는 이런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는 항상 폭풍에 휩쓸려 떠내려가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할 줄 알아야 한다. 거친 파도는 요란스럽기 때문에 마치 중요한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조용한 시간에 중요한 일에 대하여 사색해야 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중요한 일과 단지 중요해 보이기만 하는 일을 구별해야 한다.